한 10년 정도 살다보니 도어의 손잡이가 고장이 나네요.
가장 많이 사용했다고 볼 수 있는 욕실 도어의 손잡이가 드디어 한쪽이 고장나서 교체를 해야 했답니다.


아파트 관리실에 문의 해보니 가까운 철물점에 우리 아파트 도어용 손잡이를 구할 수 있으니 사서 교체 하시면 된다고 해서 직접가서 2만2천원에 구입해 왔습니다.

설명서를 보니 교체 방법은 간단해보여서 시작해봤습니다.
분해>
먼저 손잡이 부분의 나사를 풀기 전 욕실 내부쪽 손잡이에 있는 잠금 핀을 시계반대 방향으로 돌려 풀어 낸 후 나사를 풀었습니다.


그러면 반대방향의 손잡이도 같이 빠지게 됩니다.
그 다음으로 래치머리라는 부분이 달린 뭉치를 풀어내어 도어에서 빼 냅니다. 뭉치라 통째로 빠진답니다.

설치>
순서는 분해 반대로 새로 산 래치머리 포함된 뭉치를 도어에 길게 넣고 나사로 체결합니다.

이 후 양쪽 도어 손잡이를 끼우는데 욕실 내부쪽은 잠금 핀이 있는 쪽을 확인하여 설치해 줍니다.
이 때 래치머리 뭉치에 잠금 핀이 체결될 수 있게 나산산이 있는 쪽으로 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저는 이 부분에서 인지하지 못하고 래치머리를 회전할 수 없는 고정된 형태라 생각한 나머지 한동안 어떻게 해야될까 고민을 했거든요.
마침내 래치머리를 돌려서 잠금핀을 체결 할 수 있는 쪽으로 방향을 바꾸어 뭉치를 다시 설치해서야 손잡이를 제대로 설치할 수 있었습니다.
여기서 제대로라는 의미는 욕실 안쪽에서 잠금 기능이 되도록 손잡이를 설치하는 걸 의미 합니다.
이 부분이 도어 손잡이 설치에서 제일 중요한 포인트 인거 같습니다.

손잡이를 양쪽에서 밀어주면서 안쪽에서 나사를 체결하여 고정해줍니다.
마지막으로 잠금핀을 시계방향으로 나사산이 있는 뭉치에 체결해주면 조립이 완료입니다.
설치 방법은 간단한거 같지만 래치머리 방향에 따른 잠금핀 체결 가능한 방향을 잘 잡고 설치를 해야 제대로 잠금 기능을 갖춘 도어를 사용하시게 됩니다.
잘 참고해서 직접 오래된 도어 손잡이도 출장비 주지 않고 스스로 분해/설치 해보시면 뭔가 뿌듯함을 느끼실거 같네요.